제목

전자파 예방하는 수칙에

작성자 웨이브넷(ip:)

작성일 2021-02-08 13:31:57

조회 13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전자파란?

전기가 흐르면 전기장과 자기장이 동시에 발생하는데 이 두 가지가 바뀌면서 생기는 파동이 전자파다. 전자파는 인체에 누적되며 오랜 기간 노출되면 인체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전기장보다 자기장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국에서는 여러 연구를 통해 휴대전화의 전자파가 뇌종양 발병률을 높인다는 의견이 지배적. 임신 중 휴대전화를 사용한 임신부가 낳은 아이에게 주의력 결핍이나 과민성 행동장애가 나타나고, 7세 이전의 아이가 사용할 경우 심신장애가 생길 확률이 80%까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최근에는 전자파의 유해성이 대두되면서 전자파 발생률을 최소화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허용 기준을 마련해 인증을 받은 제품만 판매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전자제품이 작동되면 전자파가 흘러나오므로 집 안에 있는 전자제품의 전자파를 모두 받는다면 국제비전리방사선보호위원회(ICNIRP)가 정한 인체 보호기준인 최대 833mG(밀리가우스, 전자파 측정 단위)를 훨씬 웃돈다. 그러므로 전자제품은 멀리 떨어져 짧은 시간 사용하고, 특히 임신부와 어린아이는 전자제품 사용 시 되도록 가까이 가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환경부 측정 자료를 기준으로 전자파가 많은 가전제품 블랙리스트를 공개한다.




전자파 예방 기본수칙

1. 가장 안전하고 쉬운 방법은 제품을 작동시킨 후 멀리 떨어져 있는 것. 휴대폰의 경우 핸즈프리를 이용하고,

특히 전자파 방출량이 높은 가전제품을 작동시킬 때는 아이들이 아예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2.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 전력 소모량이 낮고, 전자파를 적게 방출하는 제품을 택한다. 컴퓨터 모니터의 경우

14인치보다는 17인치 모니터가 전자파 및 정전기가 덜 발생한다. 또한 무선전화보다 유선전화를, 데스크톱보다 노트북을 사용한다.


3. 전원을 꺼도 전기장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전자제품을 쓰지 않을 때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둔다.

4. 전자제품의 전위를 0으로 유지하는 접지 콘센트나 접지 플러그를 사용. 접지 플러그를 사용하는 전자제품을 접지 콘센트에 꽂으면 전자파 차단 효과가 있다. 무접지 콘센트를 접지 콘센트로 바꾸거나 접지 멀티탭을 구입해사용한다.


참고: 전자파 차단콘센트를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면 접지 콘센트 유무와 상관없이 전위를 그라운드 전위와 유사전위로 변환시켜 줍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