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전자파 인체 보호 기준의 국제 표준화 동향 (출처 전파연구소)

작성자 웨이브넷(ip:)

작성일 2021-02-08 13:42:48

조회 26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개요>

전자파 인체 노출 기준과 관련된 대표적인 국제 표준은 IEEE ICES(International Committee on Electromagnetic Safety)산하 Tc95에서 제정한 IEEE C95.1표준과 ICNIRO(International Committee on Non-Ionizing Radiation Protection)에서 제정한 ICNIRP guideline이 있다. 본 고에서는 이 국제 표준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면서 각각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최근의 개정 동향과 조화(harmonization)를 위한 노력에 대해 기술한다.



Ⅰ. 서론

1990년대부터 전자파의 인체 영향에 대한 논란이 본격적으로 제기되면서 인체 보호와 저자파의 안정적인 이용, 일반 대중의 불안감 해소 등을 위해 전세계적으로 통일된 저자파 인체 노출 기준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전자파 인체 노출 기준은 IEEE C95.1표준과 ICNIRP 기준 두가지이며, 각 국가별 표준은 대부분 이 두가지 표준 중 하나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각 국가별로 보면 미국,캐나다, 한국, 볼리비아 등의 국부SAR(Specific Absorption Rate,전자파 흡수율)기준은 1991년도판 IEEE C95.1의 기본 한계(basic restrictions)를 따르고 있으며, 유럽과 호주 등에서는 대부분 WHO(World Health Organization)의 승인을 받은 ICNIRP 기준을 채택하고 있다.

1991년도판 IEEE C95.1(IEEE C95.1-1991)과 ICNIRP 기준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국부SAR 기본 한계값과 평균 질량의 차이이다.(<표1> 참조).

두 표준 모두 전신 평균(whole body average)SAR의 기본 한계는 동물 실험 등을 통해 생체 영향의 임계점으로 알려진 4W/kg을 기준으로 직업인의 경우 10의 안전 계수를 두어 0.4W/kg으로, 일반인의 경우 추가로 5의 안전 계수를 두어 0.08W/kg으로 정하고 있다.

하지만 구부(local) SAR의 경우, ICNIRP 기준과 IEEE C95.1-1991은 그 근거와 기본 한계가 다르다.

ICNIRP는 동물 실험과 수치 해석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전자파에 민감한 중요 신체 부위인 안구의 온도가 1℃ 상승하는 임계치에 안전 계수를 적용해 직업인 10W/kg, 일반인 2W/kg으로 기본 한계를 정했다. 반면 IEEE C95.1-1991에서는 동물 모델이나 인체 모델에서 국부SAR의 평균 질량도 ICNIRP는 인간 안구의 평균 질량을 고려하여 10g 평균을 취하고 있으나 IEEE C95.1-1991에서는 온도 측정 센서에서 조직의 1g 평균을 취하는 것을 고ㅕ하여 국부SAR도 1g 평균을 취한다.

즉, ICNIRP의 국부SAR 기준이 생물학적인 근거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한다면 IEEE C95.1-1991의 국부SAR 기준은 측정과 노출량 평가(dosimetry)에 근거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노출량 평가 기술의 발달로 1991년경에 계산한 국부SAR의 최대값과 전신 평균 SAR의 비가 정확하지 않다는 연구가 발표되고 있으며 노출량 평가 측면보다 생물학적 근거에 바탕을 두 국부SAR 기본 한계가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IEEE에서는 이러한 표준간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혼란과 문제점을 극복하고 최근에 발표된 새로운 생물학적 연구 결과를 고려하기 위해 IEEE C95.1-2005표준을 최근 제정하였다. 이 버전에서 국부 SAR의 기본 한계를 포함한 상당 부분의 개정이 이루어졌으며, 전체적인 개정의 방향은 ICNIRP 기준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다으 장에서는 IEEE C95.1-2005의 주요 개정사항에 대하여 알아본다.



Ⅱ.IEEE C95.1-2005의 개정 내용

이하 생략, 첨부파일 참조


다운로드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