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뒤로가기
제목

스마트폰 아이 숙면 방해…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까지도 '충격'

작성자 웨이브넷(ip:)

작성일 2021-02-08 16:24:41

조회 138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스마트폰 아이 숙면 방해…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까지도 '충격'


스마트폰 아이 숙면 방해가 화제다.


10대 아이들이 스마트폰·TV 등의 화면에 4시간 이상 노출될 경우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난 2일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노르웨이 베르겐대 연구진은 16~19세 1만 여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10대 아이들이 스마트폰·TV 등의 화면에 4시간 이상 노출될 경우 숙면에 방해를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16~19세 청소년 1만명을 대상으로 학교 수업시간 외 다른 때에 컴퓨터,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화면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지에 대해 조사했다. 또 연구팀은 수면 시간과 수면의 질 등에 관한 설문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아이가 잠들기 한 시간 전 한 개 이상의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 아이들은 컴퓨터로 채팅을 하는데 주로 시간을 보냈고, 남자 아이들은 콘솔게임기와 컴퓨터로 게임을 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연구팀은 전자기기에 더 많이 노출될수록 잠의 질이 떨어지고, 잠이 드는 데 한 시간 이상 걸리는 것을 발견했다. 4시간 이상 TV·스마트폰 등의 화면에 노출된 경우 잠드는 데 1시간 이상 걸릴 확률이 49%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들은 평균적으로 잘 쉬었다는 느낌을 받으려면 8~9시간을 잔다고 답했으나, 정작 이메일이나 채팅 등을 하는 데 2시간 이상을 보내는 경우 5시간 미만만 잔다고 답변한 아이들이 2~3배에 달했다.


베르겐대 마리 히싱 박사는 "스크린 사용이 수면시간을 대체하거나 신경계를 자극함으로써 수면에 방해를 줄 수 있다. 현재로서는 침실에 TV가 없는 것이 좋다"며 "하지만 TV 외에도 수면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기기로 PC, 스마트폰 등이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이 같은 기기의 사용을 제한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결과는 'BMJ 오픈(BMJ Open)저널'에 실렸다.



온라인 중앙일보

‘스마트폰 아이 숙면 방해’. [사진 중앙포토]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